사용기-Review-

삼성 HW-Q990B 사운드바 구입-간략 사용기

beercat 2022. 5. 27. 12:00

제 돈주고 직접 구입한 제품입니다.

https://anyscape.tistory.com/166

 

폴크 오디오 사운드바 시그나 S2 리뷰

이 사용기는 2020년 2월 초 다른 곳에서 작성한 사용기를 옮긴 것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이 제품을 구입하려고 사용기를 찾아봤으나 실 후기는 별로 안 보이고 광고성 기사가 대부분이라 직접 적

anyscape.tistory.com

폴크오디오 시그나 S2 2.1채널 사운드바를 2년 반 동안 잘 썼습니다만 리어채널의 부재에서 오는 아쉬움이 커서 큰 마음을 먹고 11.1.4채널을 지원하는 HW-Q990B를 구입했습니다. 

 

사운드바 업글 하려고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제일 많이 검색되는 제품이 HW-Q950A였습니다. 990B의 이전 모델입니다. 950은 작년에 나왔고 990은 올해 4월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입니다.

사실 원래 구입하려던 제품은 9.1.4채널을 지원하는 HW-Q930B였습니다. 990B의 11채널이나 큰 차이 없을것 같아서요. 가격도 조금 저렴했구요.

마침  옥션 빅스마일데이라 현재 시세보다 5만원 정도 저렴하게 HW-Q930B를 구입을 했습니다. 990B랑 외관은 같고 리어채널의 사이드 파이어링만 빠진 제품입니다.

그런데 배송시작이라고 떴는데 며칠이 지나도 배송될 기미가 안 보이길래 알아보니 6월 중순에 배달된다네요--;

한 달 뒤는 가격도 떨어질 것 같은데 말이죠... 인터넷에서 물건을 샀는데 배송이 한 달 뒤라면 당연히 얘길 해줘야하는게 아닐까요? 좀 어이가 없었지만 일단은 주문을 취소하고,

이번 신제품인 B 말고, 가격이 비슷한 구형인 HW-Q950A를 사려고 했습니다.

애초에 930을 구입하려고 했던 이유는 신제품이라서 였거든요. 950A는 990B와 같이 11.1.4채널이니 이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구형이라고 해도 1년 전에 나온 제품이니까요.

그런데 950A를 막상 사려고 했더니 이제 구형이라 생산을 안 하는지 발주가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990을 사게 되었다는~ 장황하고 쓸데없는 이야기였습니다.

 

금요일 주문을 넣고 두근두근 이틀이나 기다려서 월요일 오후 설치를 했습니다.

 

HW-Q990B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 2022 신형 삼성TV와 무선 연결로 돌비 애트모스 가능
  • 삼성TV 내장 스피커와 연동한 음질 향상기능 Q심포니 기능 탑재
  • 11.1.4 채널
  • 총 22개 스피커
  • HDMI eARC 지원
  • 돌비 지원포맷 ATMOS,Dolby MAT,Dolby Digital Plus,Dolby True HD 
  • DTS 지원 DTS-HD HRA,DTS-HD MA,DTS Express,DTS 5.1ch,DTS:X 
  • 4k 영상출력
  • HDMI 입력단자 2개

 

실제로 받아보니 정말이지 엄청나게 큰 제품이었습니다. 본체 길이가 무려 1.2미터가 넘는 녀석이었습니다. 무게는 7.7Kg이고요.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는 많이 달랐습니다. 삼성의 플래그십 사운드바 다운 웅장한 모습입니다.

 


예전에 쓰던 시그나는 애들 장난감 처럼 보입니다. 본체는 몇배나 차이가 나고 서브우퍼도 꽤 차이가 납니다.

 

리어 스피커입니다. 여기에 전면, 윗면, 옆면용 스피커 유닛 3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요즘 넷플릭스에서 베르세르크라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는데 여기 주인공이 휘두르는 거대한 검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사운드바와 TV의 HDMI(ARC) 단자를 서로 연결하면 끝입니다. 

 

 

설치를 마치고 TV를 켜 봅니다. TV를 켜면 사운드바도 자동으로 켜지며 상태표시창에 TV ARC라고 표시가 됩니다. 표시창이 너무 짧아서 한번에 표시는 안 되고 움직이는 형태로 보여집니다.

 

기쁜 마음에 설치를 후딱 끝내고 TV 음향설정에 들어가서 ‘돌비 디지털 플러스’로 세팅을 하려는데… 이게 선택이 안 됩니다.

 

 

집의 TV는 삼성이고 990에도 돌비디지털플러스 지원한다고 써 있는데 말이죠. 

돌비 디지털은 최대 5.1채널 지원이고,

돌비 디지털 플러스는 최대 7.1채널 지원에 대역폭도 디지털보다 몇배는 높아 음질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990이 돌비 애트모스(ATMOS)를 지원해서 구입했는데 삼성TV는 2019년 생산제품부터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 청전벽력같은 소리를 들었습니다. 저희집의 TV는 2018년 제품입니다.

 

저는 TV가 애트모스를 지원하던 말던 음향 신호만 TV에서 사운드바로 넘겨주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LG TV에는 있는 ‘패스 스루’ 기능이 삼성TV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2018년 이전 삼성TV에 내장된 앱으로 넷플릭스를 보면 11.1.4채널을 지원하는 사운드바인 990이 있다 하더라도 최대 5.1채널 밖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에 있는 얼터드 카본, 블레이드러너 2049, 러브 로봇, 6언더그라운드 등 몇가지 콘텐츠도 테스트했습니다.

 

5.1채널로 들어보니 2.1채널과는 차원이 다른 입체감이 느껴집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지만요.

 

앞서 사용하던 사운드바가 2.1채널이라 그걸 감안하고 봐주세요. 

 

그리고 커다란 서브우퍼의 체급에 맞게 저음이 거실을 가득 메워 줬습니다. 이전에 쓰던 폴크 시그나 S2도 처음 구입했을 때 서브우퍼가 주는 소리가 감동했었는데 이것과는 비교가 안 되네요. 정말이지 공간을 가득 메워버리더군요.

 

그리고 SF영화에서 비행기 날아가는 소리 같은 것도 효과가 확실하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리어채널은 스피커가 분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앞 채널보다 더 확실하게 효과가 느껴지더군요.

 

넷플릭스 안나라수마나라를 재생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녹음이 잘못 된건지, 아니면 사운드바와 뭔가 세팅이 안 맞는 건지 모르겠지만 시작 후 뮤지컬로 바뀌는 부분에서 도저히 들어줄 수 없는 소리가 나서 꺼버렸습니다. 귀를 찌르는 고음이 너무나 듣기 거북하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플 에어플레이

 

 

airplay2를 지원하기에 제가 구독하고 있는 애플뮤직으로 에어플레이로 음악을 들어봤습니다. 에어플레이 연결되면 사운드바에 WIFI라고 표시됩니다. 

 

 

이 사운드바는 음악도 그럭저럭 들어줄만 하네요. 보통 사운드바는 목소리, 음향에 촛점이 맞춰져 있어 음악을 들으면 중간이 빈듯한 소리가 나는 게 일반적인데 음악감상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괜찮은 소리가 납니다.

 

물론 몇백만 원짜리 스피커 앰프와는 비교가 안 되겠지만 50만 원 이하로 세팅한 앰프 스피커 정도는 되겠구나 할 정도 괜찮았습니다.

 

제가 '그럭저럭'이라는 말을 쓴 이유는 특정 주파수 소리가 좀 튀는 경향이 있어서 그랬습니다. 이퀄라이저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 손 좀 본다면 음악감상에도 전혀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단점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인데 990을 구입한 분들 중 리어채널의 특히 좌측만 싱크가 끊기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리어 스피커 뒷면입니다. 싱크가 끊기면 LINK의 파란불이 깜박깜박 거립니다.

 

저는 구입 후 5일 동안 한번 겪었습니다만 심한 분들은 한 시간에 몇번이나 끊겨서 도저히 영화관람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하네요.

 

 

그리고 서브우퍼 엣지에 곰팡이인지 먼지 자국인지 얼룩이 진 경우가 많다는 것. 물티슈로 닦으면 지워지긴 하지만 좀 불쾌합니다. 물류창고가 문제인지 부품 보관 상태가 안 좋아서 그런건지...

 

이것 말고는 단점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1. 삼성의 최신 플래그십 사운드바

2. 11.1.4채널 돌비 애트모스 지원

3. 2019년 이전 삼성 TV에서는 애트모스 미지원

4. 저음이 매우 풍부하고 웅장하다

5. 서라운드 효과 확실

6. 다른 사운드바 보다는 음악을 들어줄만 함

7. 리어 좌측 채널 끊김 호소하는 사람 많음(저는 5일동안 한번 끊겼습니다)

 

반응형